업종별 매출인식 기준

매출 회계처리와 기준

1. 매출계상기준이란?

매출계상기준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했을 때, 장부에 매출을 기입하는 타이밍을 정하는 규칙입니다. 일반적인 거래를 예로 들면, 매출을 계상할 수 있는 여러 타이밍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타이밍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매계약이 성립된 타이밍
고객 주문을 수락한 타이밍
상품 발송을 한 타이밍
수출품의 선적을 실시한 타이밍
고객 주소에 상품이 도착한 시점
고객이 상품을 검수한 시점
매출금의 회수 기한이 방문한 타이밍
대금을 회수한 타이밍
매출을 계상하는 타이밍을 결정하는 기준을 매출계상기준이라고 하며, 원칙적으로 매출 기준은 거래별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즉, 매출 기준을 한 번 결정하면 동일한 회계 처리 규칙이 지속적으로 적용됩니다.

1-1. 매출계상기준은 실현주의에 근거

매출계상기준은 기업회계 원칙에서의 실현주의에 기초한 규칙입니다. 실현주의는 매출(수익)이 실현된 타이밍에 회계 처리를 하는 사고 방식입니다. 실현주의의 원칙을 채택하는 경우, 아직 입금이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상품·서비스를 제공한 실적이 없는 거래는 미실현 수익으로 간주되어 장부에 기입할 수 없습니다.

매출계상기준에서는 수익이 실현된 타이밍을 매출로 간주하여 장부에 기입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에게 인보이스를 발행해도 상품의 인도가 완료되지 않은 경우, 회계 처리상 수익이 실현되었다고 보지 않습니다. 어느 시점을 수익이 실현되었다고 간주하는지는 업종이나 상품·서비스의 성질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존재합니다.

1-2. 2021년 4월부터 신수익인식기준이 적용

2018년에는 수익 인식에 관한 회계 기준이 공표되어, 수익이 실현되었다고 간주하는 순서가 세세히 정해졌습니다. 2021년 4월부터 조건을 충족하는 기업은 새로운 수익 인식 기준에 따라 매출을 기록해야 합니다. 수익 인식 절차는 다음의 5단계로 나뉩니다:

고객과의 계약을 확인하고 상품·서비스의 내용을 식별
계약에 포함된 이행 의무(수익을 계상하는 단위)를 식별
상품·서비스의 거래 가격을 산정
이행의무별로 거래가격을 배분
각 이행 의무가 충족되는 시점에서 매출(수익)을 인식
2. 매출계상기준의 종류

매출계상기준은 원칙적으로 변경할 수 없으며, 자주 사용되는 매출 계상 기준은 다음 네 가지입니다:

2-1. 발송 기준

발송 기준은 상품을 공장, 창고 또는 점포에서 발송한 타이밍에 매출을 계상합니다. 이 기준은 매출 계상 타이밍이 명확하고 대량의 상품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물류 사업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나 출하를 기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합니다.

2-2. 인도 기준

인도 기준은 상품을 고객에게 인도한 시점에 매출을 계상합니다. 일반적으로 납품서의 수령일자를 매출 기준일로 하며, 확실성이 높은 매출계상 기준입니다.

2-3. 검수 기준

검수 기준에서는 고객이 상품을 받고 수량, 단가, 품질 등을 확인한 시점에서 매출을 계상합니다. 거래의 증거는 부족하지만, 상품의 품질을 확인 후 매출을 계상하기 때문에 정밀 기계 메이커 등에서 사용됩니다.

2-4. 선적 기준

선적 기준은 주로 무역업에서 사용되며, 상품이 선적된 타이밍에 매출을 계상합니다. 선하증권(BL)의 일자를 거래의 증거로 사용합니다. 통관 절차가 완료된 시점에 매출을 기록하는 ‘통관 기준’도 채택될 수 있습니다.

3. 매출계상기준을 결정할 때의 포인트

매출계상기준을 결정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위탁판매, 시용판매, 예약판매, 할부판매의 4개 판매 형태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3-1. 위탁판매의 경우

위탁판매는 상품의 판매를 제3자에게 위탁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위탁처의 기업이 상품을 판매한 시점을 매출 기준일로 간주합니다. 다만, 구획 정산서가 고객에게 도착한 날짜를 매출 기준일로 삼을 수 있습니다.

3-2. 평가판 판매의 경우

평가판 판매는 고객에게 무료 샘플이나 평가판을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이 경우 상품이 인도된 날짜가 아닌, 고객이 구매 신청을 한 날짜를 매출 기준일로 간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3월 20일에 인도하고 4월 4일에 매입 신청이 있는 경우, 4월 4일에 매출을 계상해야 합니다.

3-3. 예약판매의 경우

예약판매는 미리 대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받고 상품을 나중에 인도하는 형태입니다. 매출계상기준은 실현주의에 근거하므로, 대금 지급일이 아닌 상품 제공일을 매출 기준일로 삼아야 합니다.

3-4. 할부판매의 경우

할부판매는 미리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금을 할부로 받는 형태입니다. 원칙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제공일이 매출 기준일입니다. 할부 판매에서는 미회수의 할부 매출금(미실현 수익)을 당기의 매출로 계상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는 실현주의에 반하므로, 마지막 입금일이나 대금 지불 기한을 기준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4. 매출계상기준의 결정 방법을 알고 실수없이 매출을 계상하자

매출계상기준은 장부에 매출을 계상하는 타이밍을 규정하는 것입니다. 매출계상기준은 실현주의의 사고방식에 기초하여 실제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사실이 없는 경우 매출을 계상할 수 없습니다. 발송 기준, 인도 기준, 검수 기준, 선적 기준의 네 가지 기준 중 하나를 선택하고 업종 및 판매 형태에 맞추어 매출계상기준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회계 처리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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